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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ustomer Success Stories

한국철도공사

안전하고 활용성 높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한 고객 서비스 및 마케팅 강화, 안전관리 체계 확립을 지원하였습니다.

Challenges

  • 빅데이터 분석ㆍ활용에 필수적인 빅데이터 플랫폼 인프라 구축
  • 고객 행태분석 및 최적의 수익목표 도출을 목적으로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필요
  • 기술분야 결함ㆍ장애와 휴먼에러 원인, 빈도등을 수집ㆍ분석ㆍ활용하여 안전관리체계 확립

Solutions

  •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인프라 구축
    • 데이터 수집, 저장, 처리, 분석을 위한 하드웨어 서버 구축
    • 수집/저장, BI포털, 전문가용 시각화 툴, 비정형 데이터 분석 등 솔루션 패키지 개발(또는 커스터마이징)
    • 기 운영 시스템(TORAS)의 Cloudera → TeraONE으로의 Win-Back 및 데이터 이관
  • 빅데이터 응용 시스템 개발
    • 정형ㆍ비정형 데이터 표준화와 기존 시스템과 연동하여 통합 DB 구축
    • 승차권 예약발매, KOVIS 등 내부데이터 연계 및 날씨, 관광 등 공공데이터 OpenAPI 연동
    •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과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
    •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 알고리즘 및 데이터 시각화 개발
  • 다양한 분석 활동 수행​
    • 회원별 서비스 이용 내역 및 로그 데이터 분석
    • 요일별 속성 및 주요 수송 이슈를 고려한 최적 수익목표 도출
    • 안전ㆍ기술분야 통합 안전분석

Benefits

  • 안정적인 데이터 분석기반의 플랫폼 구축
    • 데이터 수집, 저장, 변환 등 자동화 기반 마련
    • 상시적인 데이터 표준관리 체계 마련
    • 결함, 장애, 휴먼에러 등을 방지할 안전관리체계 마련
  • 이용자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활용 극대화
    • 한국철도공사 사용자별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
    • 사용자별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맞춤형 분석서비스 구축
  • 빅데이터 분석인프라로 지속/확장성 마련​
    • 한국철도공사 업무에 지속적으로 활용가능하도록 실효성 있는 분석 시스템 구축
    • 향후 신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고려해 확장성 있는 시스템 구축